[BOJ] #2578 - 빙고

2022. 4. 19. 22: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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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문제에 대한 저작권은 BAEKJOON ONLINE JUDGE에 있습니다.

💡 출처
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78

 

2578번: 빙고

첫째 줄부터 다섯째 줄까지 빙고판에 쓰여진 수가 가장 위 가로줄부터 차례대로 한 줄에 다섯 개씩 빈 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. 여섯째 줄부터 열째 줄까지 사회자가 부르는 수가 차례대로

www.acmicpc.net

 

💡 문제


[설명]

빙고 게임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.

먼저 아래와 같이 25개의 칸으로 이루어진 빙고판에 1부터 25까지 자연수를 한 칸에 하나씩 쓴다

다음은 사회자가 부르는 수를 차례로 지워나간다. 예를 들어 5, 10, 7이 불렸다면 이 세 수를 지운 뒤 빙고판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.


 

차례로 수를 지워가다가 같은 가로줄, 세로줄 또는 대각선 위에 있는 5개의 모든 수가 지워지는 경우 그 줄에 선을 긋는다.

이러한 선이 세 개 이상 그어지는 순간 "빙고"라고 외치는데, 가장 먼저 외치는 사람이 게임의 승자가 된다.

철수는 친구들과 빙고 게임을 하고 있다. 철수가 빙고판에 쓴 수들과 사회자가 부르는 수의 순서가 주어질 때, 사회자가 몇 번째 수를 부른 후 철수가 "빙고"를 외치게 되는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 

[제약 사항]

빙고판에 쓰인 수와 사회자가 부르는 수는 각각 1부터 25까지의 수가 한 번씩 사용된다.

 

💡 아이디어


일단 사회자가 어떤 수를 부르면 해당 빙고판 자리는 0으로 표시를 한다.

그리고 3줄 빙고가 됐는지 확인한다.

빙고가 됐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선 행 5줄, 열 5줄, 대각선 2줄을 각각 문자열로 변경해 배열에 저장한다.

그리고 각 배열을 모두 살펴보며 만약 "00000"과 일치하는 문자열이 있으면 한 줄이 완성됐다고 판단한다.

이 과정을 계속 반복해서 총 3줄이 나오면 사회자가 몇 번째 수를 불렀는 지를 출력한다.

 

💡 소스코드


package BOJ;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FileInputStream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
public class BOJ_P2578_빙고 {
	static int[][] Bingo;
	static int Bingoline = 0;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Exception {
		System.setIn(new FileInputStream("./BOJ_INPUT/BOJ_P2578_input.txt"));
		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
		Bingo = new int[25][25];
		int cnt = 0;
		int flag = 0;

		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			StringTokenizer sz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			for (int j = 0; j < 5; j++)
				Bingo[i][j] = Integer.parseInt(sz.nextToken());
		}

		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			StringTokenizer sz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			for (int j = 0; j < 5; j++) {
				Delete(Integer.parseInt(sz.nextToken()));
				++cnt;

				Check();

				if (Bingoline >= 3) {
					flag = 1;
					break;
				}

				else
					Bingoline = 0;
			}
			if (flag == 1)
				break;
		}

		System.out.println(cnt);
	}

	public static void Delete(int num) {
		for (int i = 0; i < 5; i++)
			for (int j = 0; j < 5; j++)
				if (Bingo[i][j] == num) {
					Bingo[i][j] = 0;
					break;
				}
	}

	public static void Check() {
		String[] horizon = new String[5];
		String[] vertical = new String[5];
		String[] diagonal = new String[2];

		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			horizon[i] = "";
			vertical[i] = "";
			if (i < 2)
				diagonal[i] = "";
		}

		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			for (int j = 0; j < 5; j++) {
				horizon[i] += String.valueOf(Bingo[i][j]);
				vertical[i] += String.valueOf(Bingo[j][i]);
			}
		}

		diagonal[0] = String.valueOf(Bingo[0][0]) + String.valueOf(Bingo[1][1]) + String.valueOf(Bingo[2][2])
				+ String.valueOf(Bingo[3][3]) + String.valueOf(Bingo[4][4]);
		diagonal[1] = String.valueOf(Bingo[0][4]) + String.valueOf(Bingo[1][3]) + String.valueOf(Bingo[2][2])
				+ String.valueOf(Bingo[3][1]) + String.valueOf(Bingo[4][0]);

		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			if (horizon[i].equals("00000"))
				Bingoline++;

			if (vertical[i].equals("00000"))
				Bingoline++;

			if (i < 2 && diagonal[i].equals("00000"))
				Bingoline++;
		}
	}
}

 

💡 결과


예전에 풀었던 문젠데 지금 보니 조금 비효율적으로 코드를 작성한 것 같다.

매번 사회자가 수를 부를 때마다 Check를 하는 것이 아니라 3줄이 되기 위한 최소한의 수가 불렸을 때부터

Check를 하는 것이 효율적인 것 같다.

그리고, Check 함수에서 배번 행, 열, 대각선을 문자열 배열로 변환하는데 이것을 처음에 한 번 만들어놓고

빙고판의 숫자를 0으로 바꿀 때 문자열도 변경하는 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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